본문 바로가기
운동

유산소 운동 논문으로 확인

by 건강의 파이프라인 2022. 7. 30.

유산소 운동  논문으로 확인

유산소 운동 논문으로 확인

 

유산소 운동이란?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 영어로는 "Cardiovascular exercies"라고 하죠. 여기서 Cardio는 심장을 의미하고, vascular는 체액 순환을 위한 혈관을 의미합니다. 즉 유산소 운동이란, 일반적으로 심박수와 호흡을 지속적으로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신체 전체의 혈액과 산소 순환을 증가시키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당연하게도 더 어렵고 힘든 운동일수록 심박수와 호흡이 더 증가하겠죠?

 

이처럼 유산소 운동은 전반적인 체력을 높이고 칼로리를 소모할 뿐만 아니라, 심장과 폐의 기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저하와 같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죠. 

 

이러한 이점을 얻으려면 심장과 폐에 과부하가 필요한데요, 여기서 말하는 과부하는 운동하는 동안 강도나 지속 시간을 늘리는 것을 통해 심박수를 높여가는 것을 말합니다. 초보자이거나 유산소 운동 경험이 적은 분들에게는 가볍게 걷는 것만으로도 유산소 운동의 이점을 얻을 수 있겠지만, 무산소 운동과 같이 유산소 운동도 강도를 점차 늘려나가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간단한 걷기에서 뛰기로, 또는 자전거나 러닝머신을 이용하여 속도를 높이거나 활동 근육의 참여를 높이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심혈관계에 좋을 뿐만 아니라 여타 근력 운동이나 무산소 운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코어 근육이나 지구력의 향상 등을 통해서 말이죠.

 

참고 논문 소개

click to link
click to link

그렇다면 유산소는 언제하는 것이 좋을까요? 유산소를 즐기시는 많은 분들이라면 "공복 유산소"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공복에 유산소를 하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써서 체중 감량에 훨씬 도움이 된다 등 여러 이야기들이 많은데요, 오늘 살펴볼 논문도 바로 이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에 있어서 자고 일어나서 공복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과연 유리할지, 아니면 식사를 하고 유산소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유리할지 저와 함께 이 논문을 통해 알아보시죠!

 

 

연구 소개 및 참가자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

이 논문의 연구 배경 들여다보면, "하룻밤 단식 후 오전에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지방 감소가 더 빨리 이루어진다는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저칼로리 식단을 유지하는 젊은 여성 20명을 대상으로 그룹을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연구의 최종목적은 공복 후 운동을 실시한 그룹과 식사 후 운동을 실시한 그룹의 체지방량과 제지방량의 변화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그룹은 다음과 같이 두 그룹으로 나뉘었습니다.

  • 밤새 단식 후 공복으로 운동을 수행하는 단식 훈련 그룹
  • 식사를 진행하고 운동을 수행하는 식후 훈련 그룹

실험에 참가한 여성은 총 20명이었으며, 각각 그룹은 10명씩 나뉘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주당 3일씩 약 1시간가량 수행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대상자들은 다이어트를 한다는 가정에 맞추어 칼로리 결핍이 유도되도록 맞춤형 식단을 제공받았고, 연구 기간 동안 지속적인 영양 상담을 통해 제공된 식사 준수 및 음식 섭취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

한국인은 또 기다리는 것을 싫어하니, 바로 결과를 확인해야겠죠?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운동 전 단식(공복)의 여부에 따른 체성분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두 그룹 모두 실험 전 기준선에서 체중과 체지방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지만, 그룹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즉, 저칼로리 식단과 함께 하는 유산소 운동을 했을 때의 체성분 변화는 운동 전 단식 여부와 관계없이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

 

공복 유산소 운동이 지방을 더 많이 태운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 유산소 운동이 초보자들에겐 활력의 감소를 야기할 수 있고, 오히려 단백질을 소비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개인마다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 어느 것이 맞다, 틀리다가 아닌 다르다겠죠. 저의 경우에도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진행하면 힘이 안 나서 운동이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운동 전 음식을 먹고 최소 2시간 후에 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도 어느 것이 좋은지, 나에게 맞는지를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해보는 것입니다. 공복 운동을 하니 몸이 가벼울 수도 있고, 저처럼 식후 운동을 선호할 수도 있겠죠?

 

오늘 제가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도 양질의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