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땀이 너무 많이 날 때 열 식히는 방법

by 건강의 파이프라인 2024. 9. 23.

땀은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나오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인데요. 하지만 과도한 땀이 나올 경우에는 여러 활동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예상하지 못한 땀이 너무 많이 날 때 체온을 낮추고 열을 식히는 방법을 정리하였으니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더워서-땀을-많이-흘렸다면
더워서-땀을-많이-흘렸다면

 

목차

 

 

 

땀을 많이 흘리는 이유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땀이 나는 원인입니다.

 

  • 온도 조절 반응 - 땀이 나오면서 피부에서 증발하며 열기를 식힙니다.
  • 격렬한 운동 및 신체 활동 - 몸을 움직이면 체온을 상승시켜 땀을 더 많이 나게 됩니다.
  • 온도 및 습도 - 덥고 습한 환경에서는 신체의 열을 식힐 수 없어 땀이 더 많이 나게 됩니다.
  • 스트레스 - 불안하거나 초조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땀을 더 많이 흘리게 됩니다.
  • 건강 상태 - 별 다른 자극 없이도 땀이 흐른다면 다한증의 증세일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렸을 때 빠르게 더위를 식히는 방법

1. 찬물 마시기

수분 공급은 체온 조절을 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땀은 단순한 물이 아니라 수분과 전해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차가운 스포츠 음료나 물은 심부 체온을 낮추고 수분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통기성 좋은 옷 입기

당연하겠지만 입고 있는 옷의 소재 및 두께에 따라 땀의 배출 능력이 달라지게 됩니다. 두꺼운 옷이나 따뜻한 소재의 옷은 땀 배출에 용이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활동량이 많이 필요한 운동을 할 때에는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땀이 더 빨리 마르도록 도와줍니다.

 

 

 

3. 찬물 샤워 및 목욕

가끔 열이 너무 올라가 땀이 주체가 되지 않을 때에는 곧바로 찬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피부를 직접적으로 식히고 심부 온도를 낮추어 땀 조절을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특히 발은 온도 변화에 상당히 민감하여 발을 차가운 물에 담그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찬 성질의 음식 섭취

더운 날 시원한 아이스크림이 생각나는 것은 당연한데요. 이처럼 차가운 성질의 음식은 몸의 내부 온도를 낮추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수박이나 오이와 같이 수분 함량이 풍부하면서도 소화가 편한 음식은 더욱 좋습니다.

 

5.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제한

더운 날 시원한 커피가 생각나기도 하는데요. 카페인 및 알코올은 이뇨 효과를 가지고 있어 오히려 땀을 더 많이 배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체온을 높이고 땀 생성을 증가시키며,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땀을 더 많이 흘리게 합니다.

 

 

땀이 많이 날 때 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

더운 날이나 격렬한 활동 후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덥지 않은 환경에서도 땀이 많이 난다거나 손, 발, 겨드랑이 등 특정 부위에서만 땀이 난다면 다한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질환일 수 있으므로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수면 중 소변을 유발하는 음식은?

야간 중 소변은 잠을 깨울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도 낮추는데요. 다양한 질환 때문에 야간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특정 음식 섭취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서 야간뇨에 영향을

health.dear-y.com

 

독감예방접종 샤워 가능할까?

독감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병원에 방문하셔서 독감예방접종을 받으실텐데요, 예방접종 이후 샤워를 해도 되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독감예방접종 후 샤워

health.dear-y.com

 

주근깨 기미 차이는?

주근깨와 기미는 우리의 피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색소성 피부 병변의 한 유형입니다. 주근깨와 기미는 비슷하게 생겼지만 차이점이 명확한데요. 아래에서 주근깨와 기미의 각기 다른

health.dear-y.com

 

더위 먹었을 때란? 증상 및 대처 방법까지

무더위가 지속되는 여름에는 '더위를 먹었다'는 말을 자주 쓰곤 합니다. 높은 온도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을 경우 어느 순간 무기력해지며 온 몸에 힘이 빠지는 경험을 하곤 하는데요. 아래에서

health.dea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