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아현미 더 효능 있을까? 현미와 차이

by 건강의 파이프라인 2024. 1. 19.

흰쌀밥보다 잡곡밥이나 현미밥은 혈당 지수를 천천히 올리기에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반적인 현미밥은 들어보셨어도 발아현미는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발아현미와 현미와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효능까지 아래에서 바로 자세하게 확인해 보세요.

그릇에-담긴-발아현미
그릇에-담긴-발아현미

 

 

 

발아현미 현미와 차이 및 효능

우선 발아현미는 쌀알을 물에 담가서 발아시키는 발아 과정을 거친 현미의 변형 형태입니다. 발아하는 동안 일반 현미와는 다른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차이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아래는 발아현미와 일반 현미의 주요 차이점과 발아현미가 더 우수하게 가지고 있는 특징들입니다.

 

1. 영양소 함량

발아 현미는 일반 현미에 비해 영양소 가용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내에 피트산이라 불리는 항영양소는 미네랄과 결합하여 미네랄 흡수율을 저하시킬 수 있는데요. 발아 과정은 이러한 피트산을 분해하기에 미네랄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군의 함량을 더 향상해 영양소 소화 및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소화율

발아 과정을 통해 복합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 및 프로테아제와 같은 효소가 활성화됩니다. 당연하게도 이는 일반적인 쌀밥이나 현미보다 소화 효소가 더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에 더욱 용이합니다.

 

3. 혈당 지수

일부 연구에서는 발아 현미를 포함한 발아 곡물이 발아되지 않은 곡물에 비해 혈당 지수가 더 낮다고 발표했습니다. 즉, 같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발아 현미를 섭취하는 것이 혈당을 더욱 천천히 올려 당뇨병 예방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기에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이 떨어지면서 느낄 수 있는 허기짐이나 공복감도 낮춰줄 수 있겠습니다.

 

 

 

4. 항산화 성분

발아과정은 특정 항산화제의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신체의 활성 산소 중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항산화제는 체내 산화 스트레스 및 염증을 줄여 노화방지에 기여합니다.

 

5. 알레르기 가능성 감소

일부 분들은 곡물의 특정 화합물에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발아과정은 현미의 알레르기 가능성을 보다 감소시켜 곡물과 관련한 알레르기 반응을 가진 분들 또한 섭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체중 관리

발아 과정을 통해 현미의 섬유질 함량이 증가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이 발아 현미의 섬유질 함량 증가는 영양 흡수 및 소화의 잠재적인 개선 및 포만감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도 선크림 발라야할까?

뜨거운 햇빛이 연이어 쏟아지는 여름과 달리 겨울은 추운 날씨로 인해 비교적 자외선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따라서 겨울에는 선크림을 바르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겨울에도 선크림을

health.dear-y.com

 

글루텐프리란? 글루텐은 몸에 나쁠까?

최근 글루텐프리로 만들어진 빵을 포함해 다양한 음식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글루텐프리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글루텐프리의 의미

health.dear-y.com

 

마이크로바이옴이란? 균형 유지하는 방법 및 효능까지

최근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마이크로바이옴의 효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마이크로바이옴

health.dear-y.com

 

키토올리고당이란? 효능 및 가격

게의 껍질과 같은 곳의 세포벽에서 발견되는 키토올리고당은 현재에도 그 효능이 다양하기에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키토올리고당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떠한 효능을

health.dear-y.com

 

카무트란? 효능과 부작용까지

카무트는 밀과 유사하다고 알려진 영양가가 높은 곡물입니다. 카무트는 밀과 비슷한 듯 다른 성질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카무트란 정확하게 무엇인지와 밀과 어떤 점이 다르고 어떤

health.dear-y.com

댓글